Follow JookJun on Twitter
      만당 최신 글
      만당 최신 댓글
counter
오늘:
107
어제:
684
전체:
1,927,534

순복음 교회 스토리

조회 수 4617 추천 수 0 2011.01.16 22:02:55

순복음 스토리

 

순복음교회 신도들로부터 거둔 헌금이 당회장인 조용기 목사의 가족 사업에 유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교회 안팎에서 제기되었다. 국내 최대 교회이자 한 해 헌금액만 1천7백억원에 이르는 이 ‘거대성전’에서는어떤 일이 벌어 졌을까.


지난 10월18일 ‘교회개혁실천연대’(교회연대)는 조용기 목사(69·순복음교회 당회장)에게 질의서를 보냈다. 교회 헌금 유용 의혹과 조목사의 후계자 문제 등 교회 시스템과 조목사 여자 문제에 관해 물었다. 교회연대 사무국장 구교형 목사는 “순복음교회가 그 크기만큼이나 좋은 영향을 미치는 아름다운 교회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질의서를 보냈다”라고 말했다.

순복음교회측은 11월17일에야 입을 열었다. 답변 기일인 11월6일을 한참 넘긴 후였다. 순복음교회 관계자는 “교회의 공식 답변이 아니라 성의를 보이기 위한 실무자 차원의 설명이다”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하지만 성의는 없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교회연대의 다른 관계자는 “답변은 지극히 형식적이었다. 조목사 사생활과 후계 작업 등에 관해서는 답변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순복음교회 개혁 문제는 2000년에도 불거진 적이 있다. 당시 교회사랑모임(교사모)의 장로들이 교회 헌금이 유용되고 있다고 주장해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교회연대가 다시 순복음교회 개혁을 거론하는 이유는 조목사의 전횡과 불투명한 시스템으로는 순복음교회에 미래가 없다는 인식 때문이다. 더구나 교회 당회장 은퇴를 2년도 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조목사가 다시 집권을 연장할 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36쪽 기사 참조).

교회가 재산을 유용한다는 의혹 또한 전혀 가시지 않았다. 교회연대측은 “70만 신도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 교회인 순복음교회와 조목사가 한국 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면 개혁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 순복음교회에 제자리를 찾아주겠다”라고 말했다.




ⓒ한겨레신문
순복음교회에 대한 의혹의 핵심은 교회 재산과 헌금이 불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수조원에 이르는 순복음교회 재산과 한해 1천7백억원에 달하는 헌금 가운데 상당 부분이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용되었다는 주장이다.

의혹 출발점 된 장남 희준씨의 국민일보 경영

의혹은 순복음교회가 100% 출자한 국민일보에서 시작된다. 1997년 조목사 장남 희준씨가 서른한 살의 나이로 국민일보 사장으로 취임했다. 1998년 희준씨가 국민일보 회장에 오르자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는 국민일보 주식 100%를 국민미디앤드컴(넥스트미디어코퍼레이션)에 넘겼다. 당시 넥스트미디어코퍼레이션 주식은 희준씨가 59.8%,조목사가 30.4%를 소유하고 있었다. 순복음교회 교인들이 10년 넘게 모아준 헌금으로 설립한 국민일보가 조목사 부자에게 넘어간 것이다. 그때까지 국민일보에는 6천4백억원이 넘는 돈이 투자되었다고 순복음교회 관계자와 국민일보 관계자는 말했다. 당시 언론개혁시민연대(상임대표 김중배)는 ‘국민일보가 족벌 세습 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민일보를 손 안에 쥔 조희준씨는 자꾸만 회사를 쪼갰다. 1998년 총무국 시설관리팀을 시작으로 평생고객서비스본부·멀티미디어팀·컴퓨터 신문제작 운영실 등 재산이 있거나 국민일보로부터 돈을 벌 수 있는 부서는 줄줄이 희준씨 개인 회사로 빠져나갔다. 구로동 윤전기마저 매각하고 넥스트미디어의 윤전기를 써야 했다. 국민일보도 석간으로 전환하고 판형 변경 조처를 취했다. 국민일보 한 중견 기자는 “조희준씨 사업은 국민일보가 돈을 다 대야 하는, 그야말로 땅 짚고 헤엄치기 식이었다. 국민일보는 윤전기를 쓰는 대가로 희준씨에게 연 60억원이 넘는 돈을 지불해야 했다”라고 주장했다. 넥스트미디어로 국민일보의 자산과 인력을 이동시킨 희준씨는 문어발식 확장에 나섰다. 1999년 스포츠 투데이를 창간했고 케이블텔레비전 현대방송을 사들였다. 2000년에는 경제 전문지 파이낸셜 뉴스를 창간하기도 했다. 넥스트미디어 한 관계자는 “불과 2년 사이 희준씨는 계열사 20여 개를 지배하는 미디어 재벌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교회 보로 은행 대출도
2000년 6월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가 국민일보 주식 100%를 사들임으로써 국민일보는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왔다. 하지만 국민일보 재산 가운데 상당 부분은 이미 주인이 바뀐 상태였다. 당시 국민일보 노조위원장이었던 김용백씨는 “회사의 10여개 사업 분야를 임의로 분사해 국민일보는 껍데기만 남았다”라고 말했다.

교회 재산을 빼내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를 동원했다는 비난을 듣는다. 교회를 잡히고 은행에서 돈을 빌렸다는 것이다. 교회 재산은 원칙적으로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 명의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이 재산은 문화관광부의 감시·감독을 받는다. 교회측은 교회 건물의 상당수를 ‘여의도순복음교회 대표자 조용기’로 명의를 바꾸었다. 그리고는 근저당을 설정하고 은행 돈을 빌려 썼다. 1999년에서 2000년에 걸쳐 순복음교회 본관과 국민일보가 위치한 CCMM빌딩에 설정된 근저당 액수는 1천억원이 넘었다. 이 가운데 넥스트미디어에 대출된 금액이 6백억원이 넘었다. 순복음교회 당회의 회의도 거치지 않은 채 이루어진 대출이었다. 순복음교회가 교회연대측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넥스트미디어가 국민일보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대출은 실행위원회 등의 의결을 거쳤다고 한다. 하지만 교사모 소속 한 장로는 “장로들은 실행위원회 개최 여부도 알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절차에 어긋나거니와 교회 본관을 담보로 사기업에 대출해준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비판 앞장선 장로들 출교 또는 제명

2000년 9월 교사모 장로들이 헌금이 유용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은 그 때문이다. 그러자 조목사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아들은 일본과 한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국민일보에 전문경영인이 없어 적자가 누적돼 허덕이는 바람에 내가 봉사해 달라고 해서 온 것이다. 아들은 실제로 월급을 한푼도 안 받고 2년 동안 일했다.” 조목사는 “희준이는 일본 노무라 증권을 통해 2천여억원을 벌 정도로 금융에 관한 한 천재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희준씨 자금의 출처는 철저히 베일에 싸여 있다. 희준씨의 외화가 들어온 경로는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한 금융감독원 고위 인사는 “2천억원이 일본에서 들어오면 모를 수 없다.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일본 증권가와 노무라 증권에 알아본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없었다. 오히려 희준씨가 주식 투자로 거액을 날렸다는 소문만을 접할 수 있었다.



ⓒ한향란
교사모 소속 한 장로는 “‘장남이 돈을 다 날리고 거지가 되어 한국에 들어왔다’고 조목사가 여러 번 걱정했다”라고 말했다. 다른 장로는 “희준씨가 한국에서 돈을 마련해 일본 채무 관계를 정리하고 사업 기반을 닦은 것으로 보인다. 2000년 2월 교회 재산을 근거로 희준씨는 31억 엔(한화 약 3백10억원)을 대출받았는데 엔화를 빌린 이유가 설명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교사모 소속 장로들의 폭로 이후, 순복음교회측은 교사모 소속 장로들을 중징계했다. 장로 4명을 출교 처분하고, 10명을 제명했다. 하나님의 통치권을 위임받은 당회장의 뜻에 역행했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그 뒤 교회측과 희준씨는 교사모의 주장대로 건물을 담보로 빌린 돈을 일제히 갚기 시작한다. 2000년 11월에만 3백억원이 넘는 돈을 갚았다. 문제는 실제로 돈을 빌린 넥스트미디어와 희준씨에게는 그만한 여력이 없었다는 것이다. 넥스트미디어의 한 관계자는 “2000년 당시는 숨가쁘게 기업을 확장한 단계여서 수백억원을 끌어들일 여력이 없었다. 2000년 7월 일본 히다치 맥셀 사로부터 3백억원 가량을 끌어왔지만 불리한 조건이었고 액수도 턱없이 부족했다”라고 말했다. 교회가 은행에 변제한 돈의 출처는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다. 만약 교회가 이 돈을 갚았다면 교회 헌금으로 사기업 빚을 갚아준 꼴이다.

국민일보 경영권, 차남이 승계

교회연대는 순복음교회의 재정 운용이 날이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조희준씨는 국민일보에서 손을 떼고 스포츠 투데이 발행인으로 옮기고 난 후에도 국민일보에서와 비슷한 행태를 보였다. 수많은 계열사를 만들고 이름을 바꾸거나 없앴다. 스포츠 투데이 총무부에 3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나 노조 간부, 편집국 간부 가운데서도 계열사 이름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이는 국민일보와 순복음교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순복음교회 관련 재단·단체는 이름조차 알려지지 않은 곳이 많다. 기자가 수 차례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순복음교회측은 교회 관련 단체의 이름조차 밝히기를 거부했다.

결국 조희준씨는 2001년 구속되는 아픔을 겪었다. 조목사로부터 돈을 받고 증여세 등 25억원을 포탈하고 회사 공금 1백70여억원을 횡령한 혐의이다. 희준씨는 회사 인쇄용역비를 장부에 올리지 않고 빼돌려 1억원짜리 운동용품을 사기도 했다. 희준씨는 조세포탈 및 회사 자금 횡령 혐의로 고법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 및 벌금 50억원, 2백40시간 사회봉사를 선고받았다.

2002년 보석으로 풀려난 희준씨는 일본으로 출국했다. 현재 스포츠 투데이는 수백억원의 자본이 잠식된 상태이고 직원 월급조차 제대로 주지 못하고 있다. 스포츠 투데이가 수차례 부도설에 몰렸지만 희준씨는 귀국하지 않고 있다.



국민일보 경영은 노승숙 사장(조목사 사돈)이 맡고 있고 그 뒤를 조목사의 차남 사무엘민제씨(34)가 받치고 있다. 2002년 5월 국민일보 상무로 나선 사무엘민제씨는 그해 9월 국민일보 주식을 100% 소유하고 있는 기독문화진흥(구 국민일보판매) 사장으로 취임했다. 기독문화진흥은 국민일보와 스포츠 투데이, 파이낸셜 뉴스를 인쇄하는 윤전기와 함께 국민일보의 평생독자 회비를 소유하고 있는 국민일보의 지배회사이다. 기독문화진흥은 또다시 이름을 국민지주로 바꾸었다. 사무엘민제씨는 신문조판시스템 CTS 회사의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한 국민일보 기자는 “국민일보는 기자와 제호만 있다. 신문사와 관련해 영양가 있는 부서는 모두 조민제 부사장 회사로 나가 있다”라고 말했다.

순복음교회의 부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교회와 관련된 수많은 단체·재단과 의심쩍은 거래를 하는 등 방식은 오히려 교묘해졌다.

교회와 관련 단체·재단 ‘수상한 거래’ 계속

CCMM빌딩의 지하 1층 101호와 지하 2층 202호는 영산아트홀로 원소유권은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에 있었다. 그런데 2000년 2월2일 영산아트홀의 소유권이 ‘여의도순복음교회 대표자 조용기’ 명의로 넘어갔다. 그리고 며칠 후인 2월18일 영산아트홀은 한빛은행에 근저당되고 넥스트미디어가 채무자로 일화 17억 엔(한화 약 1백70억원)을 대출받았다. 2000년 11월8일 교회는 영산아트홀을 1백58억4천1백만원을 들여 사는 형식으로 근저당을 풀었다. 교회측은 2002년 12월31일 ‘재단법인 영산기독문화원’에 영산아트홀을 매매했다.

순복음관계자와 영산아트홀 관계자 10여 명에게 물었지만 ‘재단법인 영산기독문화원’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어찌된 영문인지 영산아트홀은 2003년 5월27일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에 증여되었다. 다시 원소유주에게 돌아온 것이다. 이유를 알 수 없는 몇 번의 거래를 거치면서 교회는 1백58억4천1백만원을 썼다. 자기 물건을 자기 돈 주고 산 셈이다. 이와 관련해 순복음교회측은 교회연대에 답변한 문건에서 ‘국민일보와 여의도순복음교회, 순복음선교회 사이의 정당한 거래였다’고 밝혔다.

한 교회 관계자는 “한 해 1천5백억원 가량의 예산을 집행하는 교회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규정과 절차가 구멍가게만도 못하다. 조목사 이외에는 그 누구도 돈의 흐름을 정확히 모를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제일 큰 교회, 한국을 대표하는 목사는 법치의 바깥에서 산다



소리 높여 ‘반공’ 외치더니…
조목사 7개월 만에 제대…세 아들은 모두 면제 처분


ⓒ연합뉴스
국민일보 조사무엘민제 부사장(맨 위). 위는 조승제씨와 연예인의 스캔들 기사가 난 스포츠 신문.
조목사는 투철한 반공주의자다. 국민일보를 창간한 것도 나라를 지키기 위한 한 수단이었다고 한다. 지난 10월 한 보수 집회에 참석한 조목사는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 조국과 민족을 공산주의의 침략에서 지켜달라고 부르짖기 위해 모였다”라고 말했다. 투철한 반공 정신과 안보 의식을 감안할 때 조목사와 세 아들의 병역 기간이 통틀어 7개월밖에 안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조목사는 7개월을 복무하다 의가사 제대했고, 세 아들은 모두 면제 처분을 받았다. 1961년 1월30일 논산훈련소에 입소한 조목사는 서울 인근 부대에서 근무했다. 하지만 탈장 수술 후 폐렴이 겹쳐 입대한 지 7개월 만인 그 해 8월25일 제대했다.

희준씨는 미국 영주권자로서 복무 연령 상한선 초과로 면제를 받았다. 그는 군 면제 후 한국 국적을 취득해 서른한 살에 국민일보 발행인 자리에 올랐다.

차남 사무엘민제씨는 미국 국적자이다. 1996년 9월 한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군대를 면제받았다. 만 35세인 내년 병역이 완벽하게 해결되고 한국 국적을 취득해야 국민일보 대표이사 및 발행인에 오를 수 있다. 1999년 1월 병역법 개정으로 의무부과 대상자 연령이 만 30세에서 만 35세로 연장되었다. 신문사 발행인은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라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

승제씨도 민제씨와 함께 1996년 9월 미국 국적을 취득하고 한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군복무를 면제받았다



세 아들은 신의 아드님인가
자식 문제 거론은 금기…스캔들·낙하산 인사 등 ‘물의’


ⓒ사진공동취재단
조희준 스포츠 투데이 발행인(위)은 2002년 일본으로 출국한 후 돌아오지 않고 있다.
“조목사님은 알아도 아버지는 모릅니다.” 아들의 이 말이 조용기 목사는 내내 마음에 걸렸다고 한다. 조목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종종 “아빠를 교회에 빼앗긴 아이들에게 미안하다”라고 토로했다. 당시 순복음교회의 ‘시끄럽고 열광적’인 예배 방식과 관련해 이단 시비에 휘말려 있었던 상황이 어린 아이들에게 상처였을 것이라는 말이다.

조목사의 자식 사랑은 각별하다. 그래서인지 자식에 대한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2000년 교회사랑모임(교사모)이 아들 희준씨의 전횡을 문제 삼자, 조목사는 “나와 딜을 하려고 제일 아픈 곳을 건드렸다”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순복음교회 한 장로는, 조목사 아들 이야기는 교회 주변에서는 금기라고 말했다.

조목사에게는 3남이 있다. 장남인 희준씨는 넥스트미디어그룹 회장으로 스포츠 투데이 발행인이다. 차남인 사무엘민제씨는 국민일보 부사장이고, 3남 승제씨는 미국·일본 유학 후 사업을 시작했다.

“아들 문제는 뜻대로 안돼”

조목사는 특히 희준씨에게 마음의 빚이 있다. 조목사는 설교에서 ‘우리 희제’를 곧잘 입에 올렸다. 희재는 희준씨의 어렸을 때 이름이다.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난 희준씨는 미국 맨해튼 음대와 오럴로버츠 대학을 수료했다. 어머니 김성혜씨는 맨해튼 음대 대학원을 나와 오럴로버츠 대학에서 명예 음악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 조목사도 오럴로버츠 대학에서 명예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목사 집안 사람들은 대부분 미국의 같은 대학 동문 사이인 셈이다.

희준씨는 1988년 국민일보가 창간되자 스물두 살 나이에 상무이사로 국민일보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러나 주로 일본에 머무르며 일본명 오바야시 다이치로 활동했다. 1997년 귀국해 국민일보 대표이사 사장을 맡으면서 본격적으로 경영 일선에 나섰다. 현재는 스포츠 투데이 발행인이다.

세 딸을 둔 희준씨는 이혼 경력이 세 번 있다. 탤런트 나 아무개씨와 첫 번째 결혼에 실패하자 조목사가 직접 일본인 의사의 딸 나카무라 유리코 씨와 맺어주었다. 하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2000년에는 열두 살 어린 장 아무개씨와 결혼했지만 이듬해 이혼했다. 스포츠 투데이 고위 관계자는 “올 봄 일본에서 네 번째 결혼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넥스트미디어측은 확인해주지 않았다.


유명 연예인과 염문설에 자주 휘말려

희준씨는 스피드에 유달리 집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희준씨의 한 지인은 “희준이는 한밤중에 분당 부근으로 모터사이클을 타고 나가는 것을 좋아한다. 술은 즐기는 편이 아니지만 와인은 광적으로 좋아했다. 지인들과 수백만원짜리 와인 수십 병을 하룻밤에 마시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2002년 희준씨는 할리데이비슨과 BMW 최고급 모터사이클 5~6대를 보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희준씨와 유리코 씨의 이혼 재판 기록에 의하면 희준씨는 007 제임스 본드카로 명성을 날린 애스턴 마틴, 포르쉐 등 시가 3억~4억 원에 달하는 스포츠카 여러 대를 몰고 다녔다.

차남 사무엘민제씨(34)는 캘리포니아 대학 신학과를 나왔다. 당초 조목사로부터 순복음교회를 이어받을 것으로 점쳐졌다. 하지만 희준씨가 국민일보에서 밀려나자 그 뒤를 이어받았다. 국민일보 부사장인 사무엘민제씨는 내년 4월 이후 국민일보 대표이사 및 발행인에 오를 전망이다.

국민일보의 한 기자는 “국민일보는 백지를 내도 30만명이 보는 신문이다. 제대로 된 경영인 하나만 있었어도 이렇게 헤매지는 않았을 텐데 또 낙하산을 보냈다. 전문 경영인이 오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희준씨에 비해 민제씨에 대한 반감은 덜한 편이다. 한 국민일보 편집국 간부는 “조부사장은 아주 잠시지만 편집국 기자 생활을 했고 기자들과 말을 틀 정도로 깨어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국민일보를 위한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는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삼남 승제씨, CCMM빌딩 관리 책임 맡아

삼남 승제씨(32)는 미국과 일본에서 유학한 뒤 순복음교회 이종근 장로가 운영하는 인정건설에서 경험을 쌓았다. 현재 CCMM빌딩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이 건물 1층 커피숍 ‘카페포토’, 12층 ‘서울시티클럽’, 지하 헬스클럽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제씨는 희준씨가 구축했던 서비스·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전했다. 승제씨는 유명 연예인과의 염문설로 방송가 입방아에 자주 오르내린다.



가족과 사돈이 ‘교회 경영’ 선봉


ⓒ연합뉴스
2000년 국민일보 창간 12주년 기념식에는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맨 왼쪽)·이한동 국무총리(맨 오른쪽) 등이 참석했다.
조용기 목사가 가장 많이 비판받는 부분은 온 가족이 교회 경영에 나섰다는 점이다. 조용기 목사의 부인 김성혜씨는 순복음교회 재단 소유의 한세대학교 총장을 맡고 있고, 베데스다 대학 부이사장을 맡기도 했다(42쪽 딸린 기사 참조).

동생 용우씨는 1대 국민일보 사장을 지냈다. 현재는 노승숙씨가 국민일보 사장, 차남 사무엘민제씨가 부사장을 맡고 있다. 노승숙씨는 사무엘민제씨의 장인이다. 3남 승제씨(33)도 CCMM 빌딩을 근거로 사업을 하기 시작했다.



셋째 매제 김원태씨는 순복음교회 총무·경리국장을 맡아 한때 교회 살림을 책임졌다. 넷째 매제 설상화씨도 순복음교회 총무국장을 역임했다. 설씨는 국민일보 판매 대표이사를 거쳐 현재 엘림복지원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목사의 누이들은 순복음의 장례 사업과 기도원의 식품 사업에 참여하는 등 가족 거의 대부분이 순복음교회와 연관된 일을 하고 있다. 희준씨의 세 번째 부인의 아버지인 장 아무개씨도 CCMM 빌딩 관리 업무를 하다가 딸이 이혼하자 그만두었다. 한 순복음교회 관계자는 “조목사와 틀어진 동생 조용목 목사(은혜와진리교회)를 제외하고 가족과 사돈 거의 대부분이 교회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헌법 고치는 것은 일도 아니다?
목사 임기 계속 연장…당회장 그만둬도 최고 권력자


ⓒ연합뉴스
지난 5월 ‘기하성’은 총회 헌법(왼쪽) 제5장 35조를 개정(오른쪽)해 조용기 목사(오른쪽 사진 오른쪽)가 ‘집권 연장’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오른쪽 사진 왼쪽은 조목사의 부인 김성혜씨.

순복음교회가 속한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는 1999년 임시 총회를 열어 총회 헌법을 고쳤다. 몇 가지 개정 사항 중 눈길을 끈 조항은 목사 임기를 65세에서 70세로 연장한 대목. 당시 64세로 퇴임을 앞둔 조용기 목사가 임기를 연장하기 위해 헌법을 바꾸었다는 비판이 많았다. 이러한 비난은 최근까지 조목사를 괴롭히고 있다.

비판이 부담스러웠는지 지난해부터 조목사는 “이번에는 분명히 은퇴한다”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4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조목사는 “서너 명의 후임 담임 목사 후보를 교육·관리 중이고 이 가운데 한 목사에게 ‘포스트 조용기’ 역할을 맡길 것이다”라고 했다. 은퇴 후 조목사는 DCEM(David Cho Evangelistic Mission) 이사장으로 해외 선교에 집중하고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주일 오후 예배를 이끌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절대 권력자 조목사가 권좌에서 내려오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은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는다. ‘영구 집권을 계획하고 있다’ ‘천년 왕국을 꿈꾼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그 근거로는 기하성 헌법 가운데 목사 임기 규정을 슬그머니 개정한 점을 들었다.

기하성은 지난 5월 제53차 정기총회에서 헌법을 개정했다. 총회 헌법 제5장 35조 교회 직분의 구분에 대한 조항이다. ‘항존직은 목사, 전도사, 장로, 집사, 권사이며 그 시무는 70세까지로 하며, 담임 목사는 교회가 원할 경우 75세까지 계속 시무할 수도 있다(피선거권은 없다). 전도사는 60세로 한다.’

개정 이전 조항은 다음과 같았다. ‘항존직은 목사, 전도사, 장로, 집사, 권사이며 그 시무는 70세까지로 하며, 전도사는 65세로 한다.’

조목사의 가장 큰 걸림돌이 제거된 셈이다. 이 조항이 개정되기 직전, 그는 기하성 교역자의 연금으로 30억원을 출연하기로 약속했다.

순복음교회 목사(조목사는 순복음교회에서 위임 목사로 불린다)를 그만두고 당회장에서 물러난다고 해도 조목사는 여전히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재단법인 순복음선교회 이사장을 비롯한 다른 모든 지위를 그대로 유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은퇴라는 말이 무색하다. 조목사의 측근들은 “조목사가 은퇴하고 교회에서 손을 떼면 교회 내에 소용돌이가 일어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순복음교회 일부에서는 ‘자신이 조종할 수 있는 사람을 당회장에 앉히고 조목사가 영구 집권을 꿈꾸고 있다’라는 말까지 나온다.

후계자는 부인 김성혜씨가 유력

후계자로는 조목사의 부인 김성혜씨가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김씨는 2001년 나이 예순에 목사 안수를 받아 눈길을 끌었다. 2003년 5월 동아일보와 인터뷰에서 후계자 논의에 대한 질문을 받자 김성혜씨는 “그건 하나님만 아시죠”라고 답변했다. 김씨는 “주위 여건이 어쩔 수 없이 돌아가면 몰라도”라는 단서를 달면서 현재로서는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기회가 주어지면 피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해석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최근 김씨의 행보를 순복음교회 소식지 <순복음가족신문>과 방송국 ‘fgtv’가 집중 부각하자 김씨가 후계자로 내정되었다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교회연대는 “조목사 은퇴와 후계자에 대한 답변을 피하고 있는 교회측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목회자 세습은 하나님께로부터 은혜로 받은 직을 사유화하는 죄악이다”라고 말했다.


‘큰 주먹’을 사랑하다
조용기 목사, 조폭 두목 김태촌·조양은과 절친


조용기 목사(가운데 오른쪽)와 김태촌씨(가운데 왼쪽)가 ‘서방파 조직원’들과 자리를 함께했다.
조용기 목사의 폭넓은 인맥 가운데 유독 관심을 끄는 두 사람이 있다. 바로 김태촌씨와 조양은씨다. 조목사와 김태촌씨의 인연은 1980년대 말로 거슬러올라간다. 인천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김씨는 인천순복음교회 최성규 목사 소개로 조용기 목사와 연을 맺었다. 김씨가 1989년 폐암 선고를 받고 형 집행정지로 풀려나자 조목사는 병원으로 찾아가 안수 기도를 여러 번 해주었다.

김태촌씨의 친구이자 서방파 부두목이었던 손하성씨는 “조목사님은 아침 저녁으로 태촌이에게 안수 기도를 해줬고 우리는 목사님을 모시고 집회를 돌았다. 우리는 목사님 경호원보다 더 안쪽에서 경호했다. 행사 분위기를 잡는 것도 우리 몫이었다”라고 말했다. 김씨는 여러 차례 신앙 간증을 하기도 했다.

김태촌씨는 조목사 집안 일에도 적극 나설 정도로 두 사람은 가까운 사이였다. 1991년 김씨는 조목사의 아들 희준씨 이혼에 개입했다. 당시는 희준씨와 유리코 씨 사이에 혼담이 오가는 시기였다. 희준씨의 첫 번째 부인 나 아무개씨의 어머니는 재판에 나와 “김씨가 ‘10억원을 줄 테니 딸을 맡기고 이혼하라’고 강요했다”라고 진술했다. 아버지 나씨는 “김씨가 ‘우리가 협박 전화를 한다고 떠들고 다니면 가족을 싹 쓸어버리겠다’라고 협박했다”라고 증언했다. 김씨의 운전기사였던 구 아무개 목사가 검찰에 제출한 비망록에 따르면, 김씨 신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즉시 알려 조처를 취하도록 한 첫 번째 인물이 조용기 목사였다.


ⓒ연합뉴스
지난 2월 조양은씨(오른쪽)는 순복음교회 계열인 한세대 총회신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조목사와 김씨는 현재도 좋은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사회보호법 재심을 청구한 김씨를 위해 조목사는 탄원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김씨의 누나 숙자씨는 “감사하게도 조목사님이 김태촌 형제가 석방되면 올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기도하겠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써주었다”라고 말했다. 조목사는 11월17일 있었던 김씨 아들의 결혼식에는 금일봉을 보냈다. 김씨는 “나와 조목사님의 17년 인연, 사생활 등을 다 이야기하면 세계적인 이슈가 될 것이다. 의리를 지키기 위해 입을 열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목사와 두목들, 서로를 이용했다”

조양은씨는 순복음교회 권사인 어머니의 권유로 순복음교회와 연을 맺었다고 한다. 조씨는 1995년 조목사의 주례로 성대한 결혼식을 올렸다. 조씨는 지난 2월 순복음교회 재단 한세대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아 세상을 놀라게 했다. 조씨는 “조목사님과 자주 만난다. 목사님이 신앙 활동과 사회 활동 양쪽 면에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다”라고 말했다.

검찰 한 고위 간부는 “조목사는 주먹계 보스를 전도했다고 설교했고, 김태촌과 조양은은 조목사를 통해 조직에서 손을 씻었다는 듯한 믿음을 주었다. 양쪽이 서로를 이용한 측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순복음교회에 다니는 한 전직 법조인은 “검사가 30명, 법조인이 100명 넘게 다니는 교회에 무슨 일이 생기면 어깨들이 설치고 다닌다. 어처구니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교권 타락 막겠다”
교회연대, 왜 순복음 비판 나섰나


교회개혁실천연대(공동대표 오세택·백종국·박득훈)는 교회 제자리 찾아주기 운동을 펼치기 위해 2002년 11월 창립된 기독교 시민단체다. 이 단체는 한국 기독교의 현 상황이 면죄부를 팔던 중세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반성에서 출발했다. 목사·교수·변호사·회계사·PD 등 50여 주요 회원들은 교회 세습 문제·목사의 전횡·불건전한 교회 재정 운영·불륜 등 도덕적 타락을 척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회연대가 순복음교회를 개혁 대상으로 삼은 이유에 대해 사무국장 구교형 목사는 “조목사의 과거를 붙들고 늘어지려는 것이 아니다. 교회의 미래가 보이지 않아 방향을 잡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구목사는 “하지만 조목사의 과거에 대한 반성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교회연대는 질의서를 보냈고, 교회를 항의 방문해 책임자에게 답변을 들을 계획이다. 그렇게 해도 개혁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형사 고발 등을 포함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한다. 이 단체 소속 한 변호사는 “이미 법률 검토를 마쳤다”라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순복음교회 교육관과 국민일보 사옥 명목으로 지은 CCMM빌딩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며 여기에 대한 세금 문제도 짚고 넘어가겠다고 한다.

<시사저널>은 질의서를 보내는 등 수차례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쳤으나 순복음교회 홍보담당자는 “일절 확인해줄 수 없다. 알아서 쓰라”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이단 시비 뚫고 최대 성전 일구다

조용기 목사의 어제와 오늘


조용기 목사는 1936년 경남 울산에서 태어났다. 호는 영산(靈山). 고향 뒷산 이름이다. 서울 탑골공원 등지에서 거리 전도를 하던 조목사는 1958년 서울 은평구 대조동에서 천막 교회를 시작했다. 신도는 다섯이었다. 무성이 엄마의 중풍을 고친 후 교회는 커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1961년 서대문으로 교회를 옮겼다. 신도는 1백50명이었다. 1973년 교회를 여의도로 옮겼다. 신도는 1만명. 신도를 늘리는 일에 조목사는 매진했다.



그는 “더 보내주십시오”라고 기도했다. 엘리베이터 전도법 등 여러 전도법을 전파하기도 했다. 1980년대 신도는 30만명이 넘었지만 이단 시비는 줄어들지 않았다. 1988년 국민일보 창간을 계기로 조목사는 이단 시비에서 벗어나 국내 기독교의 중심에 섰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70만 신도를 거느린 기독교 역사상 최대 단일 교회로 성장했다. 그 후 전세계 55개국에 6백91개 교회를 두고 있는데, 1백86명의 목사와 5백66명의 선교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666전시안 교회

'수정교회(Crystal Church)'의 목사인 '로버트 슐러(Robert Schuller)'도
프리메이슨 33도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충격적인 발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크리스탈 사원(Crystal Church)을 건축하기 전에 교황에게 축복을 받고 준공했으며,
다음과 같은 망언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지금은 '프로테스탄트'교도들이 목자장이 되신 교황앞에 나아가
우리가 집(카톨릭 교회)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를 물어야 할 때이다."

기절초풍할 얘기지만 사실이다!




http://www.futurekorea.co.kr/pdffile/110/12.pdf

러시아 공산혁명 배후세력 일루미나티






조용기때문에 순복음교회를 떠나며(펌)
몰랐던 바 아니나 새삼 씁쓸한 기분이 드는군요!
..................................................................................

드뎌 예상대로 오늘 설교 때 조용기가 여신도 수만명을 데리고 거리로 나올 것을 암시했다.
그는 4주전 부터 사전 정지작업을 계속했다.
조갑제는 장로들 반공의식교육을 해왔다.
그는 전과 같이 과거사진상규명 반대와 보안법 폐지반대를 위한 집회를 할 것이다.
물론 성도들에겐 구국기도회라는 명목을 붙여서..


그는 늘 그래왔다.
이제 그의 목사로서 아주 잘못된 점 하나를 밝힌다.
그는 몇년전 성도들에게 100만원씩내면 축북기도해준다며 3000명에게 안수해주고 300억 거둬 꿀꺽했다.(이건 종교개혁의 단초가 된  면죄부를 판것과 똑같다)
나의 장모 박권사도 빚내어 100만원내고 머리에 10초간 손대고 기도한 것을 영광으로 알다가 신용불량자가 된 지금은 속았다며 후회하고 있다.


국민일보 평생회원권이란 것인데 그 돈은 국민일보 를통해 음란지인 스포츠투데이로 간 것은 불문가지이고 그 소유지분 100%가 조희제와 조용기의 지분임이 밝혀졌다.
그는 또 북한같은 가난한자들과 친하면 손해니 힘센 골목대장 미국밑에 들어가야 한다며 북한을 돕지말라고 선동했다. 통일 결사 반대란다. 부자에게 힘센자에게 아부해야 매 안맞고 보호받는 다는 무리론을 설파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란다. 예수님은 가난하고 힘없고 낮은자를 위해 왔고 그렇게 하라고 가르쳤음에도 그는 왜곡한다,.


게다가 지금은 말도함부러 못하는 시대라며 노무현 정권이 자신을 조사하러나올것이라며 성도들에게 노무현혐오감 심기에 혈안이다.(그야말로 거짓의 정도를 넘었다)
그는 지난 대선 때도 노무현되면 대형교회 말살시킨다며 노무현 찍지말라고 선동했다. 그렇게 기도도 한 것을 직접 들었다.


그리고 그는 매주 자기가 지은 책을 사보라며 강요하듯한다.
다른 어떤 저자의 책도 소개하는 것 본적 없다. 그 인쇄가 적잖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엔 와이프 김성혜 신격화에 나섰다.예배 시간전 김성혜 화보로 김성혜를 예찬한다
은퇴후 김성혜에게 물려주기 위한 사전정지작업으로 보인다
  
교회 자판기 출판물 청소용역등등 모든 이권은 가족들이 싹쓸이한다. 심지어 성지순례라며 억지로 돈없는 여신도들에게 수백만원씩 돈을 내게 만들어 무리하게 추진하다 여행중 노인들이 죽기도 했다. 성지순례  추진이유는 가족에게 그 여행 소개비 받게하려고 한 것이었고 물의 빚은 바 있다.
돈이라면 물불을 안가린다.
한세대 기도원 언론사 7개, tv 해외 대학등등.......
재산은 이건희와 견주어 볼 만할 것이다.


다 누구의 돈인가. 하나님의 돈이 아닌가. 어떻게 감히 하나남의 돈을.. 하나님이 가난한자를 위해 병든자를 위해 낮은자를 위해 쓰라 했건만....
월 80만원도 안되는 가난한 서민들이 소득의 10분의 1에 23가지의 헌금항목을 붙여 낸 헌금을 그는 가난한 사람을 위해(북한도 한예) 거의 쓰지 않고 생색만내고 자기가 100% 주주인 신문사등등으로 빼돌린다.
심지어 봉사활동하려면 돈을 내어 가난한자 농어촌선교회 등에 가서  봉사하는데 그 때 낸 돈은 50%는 그가 가져간다( 나는 봉사활동하며 많이 겪었다. 결국 돈없어 봉사활동 그만뒀지만...)
장로 안수는 5000만원이다.(이내용은 들은 것임)


교회는 더 투명해야하는데도 성역으로 통하는 그 속은 정말 상상못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자신의 눈에 들보는 못보고 늘 노무현정부만 비난한다. 설교의 상당부분이 노무현 비판이고 성경귀절인용은 전혀 맞지도 않는다. 교회도 세무조사 필요하다고 하는 민노당의 당론에 의미가 주어진다. 세금도 내어 가난한자 서민들의 세금 덜어줄 필요 있다고 본다.
  
그는 지금 불안하다.
상속증여세 완전 포괄주의가 시행되면 그가  빼돌린 십일조의 규모가 드러날 것이고 수천억의 세금을 물어야하니 미칠지경인 것이다.
그래서 성도들에게 정치가 나라가 불안하니 거리로 나가자고 외친다.
자신의 불안을 성도들의 불안으로 몰고가서 개혁의 발목을 잡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조용기 군단이 거리로 나올 것을 대비해야한다.
그리고 그 군단은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무구한 아줌마들이니 민감해 하지 말고 대응하자. 수만군중은 조용기 한사람일 뿐이다.


참고로 나는 오늘 여의도 순복음교회를 탈퇴하고 다른 조그만 교회로 이적했다  20년간 의 모든 것(친분, 부의금 낸것등등, 좀 생각이 치사하나?)을 버리고,.... 조용기 때문에... 상처받고..
참고로 이것은 인간 조용기의 문제지 기독교나 하나님이 나쁜것은 절대 아님을 밝혀둔다

퍼온곳:안원전의 담론
http://cheramia.net/board/zboard.php?id=bbs2&no=1130

엮인글 :

댓글 '6'

인간은 그냥 인간일뿐

2011.01.16 23:24:27
*.199.93.122

웟글 중...20년간의 모든 것을 버리고...조용기 때문에 상처받고...라고 글 쓴 분이 어떤 분이신지는 모르겠으나..

 

그 분도 참 딱한 분이십니다. 그 분이 인간들이란 크게 차이가 없다!는 보편 타당한 진리를 미리 알고 있었다면,

 

조용기 씨에게 실망하는 사태가 일어나지를 않았을 것입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조용기씨 잘못이라기보다 인간들에게 인간들 중에 특별한 인간이 있을 것이다!라는 착각 속에

 

있었기 때문에 조용기씨에게도 처음부터 특별한 인간일 수도 있다!라는 생각에 미혹되어 있다가

 

 결국 그도 별 수 없구나!라는 사실을 뒤 늦게야 깨닫고서는 조용기씨에게 실망한 나머지

 

그를 떠나게 된 것이지요.

 

 

인간은 다 자기를 위해서 살고 있고 그러다가 나이가 들어 갈수록  추가로 자기 자신 생명의 연장인

 

 자기 자식(새끼)의 이익을 위해 살아가기 마련입니다.

 

인간들이란 크게 보았을 때 모두 같으며, 특별한 인간이란 있을 수가 없다!라는

 

보편타당한 진리를 알고 있었다면,

 

조용기씨에게도 인간으로서 가질 수없는 無慾의 경지를 기대하지 않았을 것이고,

 

동시에 조용기씨에게 금전적으로 욕심없음(깨끗함)을 기대하지도 않았을 것이기에 실망도 하지 않았을 것이고,

 

 조용기씨에게 속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조용기씨를 한번도 직접 만나 보지도 않은 저로서도 81년도에 조용기씨가 당시 전두환씨와

 

교분을 턴(기브앤더테이크) 다음 , 신도 숫자 확장을위해 전국적으로 티비를 통해 설교를 해 댈때,

 

아!!~ 저분의 설교를 들으니,..즉각 5분도 아니되어서, 전형적인 사0꾼의 설교 방법이구나!!

 

그리고 과거 수천년간 동안 종교 교세확장을 위해 권력과 상호 이익을 주고 받은 종교 교주들의 수법과

 

 똑 같은 수법을 쓰고 있구나!! 하는 것을 짐작 할 수 있었으며,

 

과거 한국을 예로들자면  구한말에서 일제시대를 걸쳐 이승만 정권시대까지 신자들에게 빼앗은 재X의

 

 일부를 과감하게 권력의 최상층부에 왕창 갖다바치고, 포교활동에 도움 받고 보호를 받은

 

 보천교(훔치교) 교주 차경석(차천자)과 용화교 교주 서백일과 똑같은 수법을 쓰고 있고

 

 설교 방법과 내용은 아무런 합리성이나 타당성이 없이, 오로지 목소리 좋은 것 하나와 미사여구의 언어 반복법을

 

 사용하여, 깊은 내용 없이, 그냥 떠들고 있는 얇팍한 수준의 설교로구나!!하는 것을 즉각 파악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게  다 70년대 후반부터 그 당시 케이비에스 티비에 나오는 동물의 왕국 프로를 매주보다보니...

 

 동몰과 똑 같은 인간세계도 환히 내다보고 알 수가 있었지요.

 

참!! 안됐습니다.

 

늦었지마는.... 그 분도 지금이라도 틈만 나면 케이비에스 티비의 동물의 왕국이나

 

 내셔날 지오그라피의 동물프로를 자주 보기를 권합니다.

 

티비 동물 프로를 잘보고 그것도 깊이 생각하면서... 인간들 세계와 잘 비교해가며 보십시요.

 

볼때마다 깨닫는게 있을 것입니다.인간이나 동물이나 완전 똑 같다는 것을.....

 

위의 내용 중 마지막 내용 "...참고로 나는 오늘 여의도 순복음교회를 탈퇴하고 다른 조그만 교회로 이적했다

 

 20년간 의 모든 것(친분, 부의금 낸것등등, 좀 생각이 치사하나?)을 버리고,.... 조용기 때문에... 상처받고..

 
참고로 이것은 인간 조용기의 문제지 기독교나 하나님이 나쁜것은 절대 아님을 밝혀둔다 " 라는 글이 있는데.

.

이 내용을보니... 이분은 아직도 인간 세계를 모르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이 우주 공간속에 특별한 인간이 있는 것으로

 

아직도 착각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류 역사속에서 살다가 죽은 인간들 중 어느 한명도 특별한 인간은 없었다는 것을

 

아직도 모르고 있다!는게 문제라는 것입니다.

 

인간들에게는 인간다움(모든 인간은 자기를위해 산다)을 기대해야지,

 

그 이상을 기대하는 집착을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쓸데없는 집착을 붙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들은 크게는 차이가 없고, 작게는 조금씩 차이가 날 뿐입니다.

 

이걸 깨닫지 못하면 타인에게 크게 실망할 일이 자주 생깁니다.
 

혼돈

2011.01.17 21:54:25
*.176.95.97

위의 글을 쓴 두 사람 모두

밥 먹고 참 할 일도 없다.

동문이든 아니든

이 홈페이지를 더럽히지 말아라.

정신병자들.. ㅉㅉ

교회 다니는 사람들의 평균적 성격

2011.01.18 10:08:10
*.199.93.122

과거 경기도 부천에 있는 모 장로교의 모 장로의 아들 박X명이가 거부들로 구성된 놈팽이그룹 7공자 클럽에

가입하여 주색 잡기를 하며 마약에까지 손을 대었는데, 경찰에 잡혀 재판을 받을때 이를 재판에 회부한

검사와 재판을 진행한 판사를 박X선 장로 신자들이 재판정에 대거 참가하여,

박장로 아들을 검사와 판사가 모함을하고 있다고 고함을치고,난동을 부리기까지 했습니다.

검사와 판사가 악마의 지시를 받고 죄없는 박장로 아들을 모함하여 벌주려고

한다는 것이였지요.

 

모든 사람은 다 자기를위해 욕심을 가지고 살기 마련인데,

 박장로 만큼은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고 믿었기에 속을수밖에 없어서 이렇게 광신도들이 되었던 것이고,

그동안 갖다바친 돈이 아까워서도 그분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라고 끝까지 믿고 싶어서도

진실을 외면하게 되었기에, 재판정에서까지 난동을 부리며 모함이라고 외치게 된 것입니다.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한국의 또 다른 종교인 모 종교 신자들도 교주인 그 분은 사람이 아니고 신이다.!라고

 믿을 정도로 착각을 했기에 그기에 농락을 당하고 재산을 거의 다 갖다 받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종교의 교주 자식들을 보면 아주 비싼 말을 사서 승마를 배우는가하며, 아주 비싼 스포츠카를 사서

미국의 고속도로를 질주하기도 합니다. 그 돈이 다 어디서 난 것입니까? 신자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온 돈이지요.

이 종교 신자들 또한 그분은 그럴 사람이 아니고 ,그분의 자녀들 또한 그럴 사람이 아니고 남들이 모함하고 있다고

대부분 믿고서 계속 그 교주를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교주의 지저분한 사생활을 다른 사람들은 다 몰라도  그 교주의 자식놈들은 잘 압니다. 그래서 남들에겐 존경

받는 것 같은 자기 애비를 자식놈 입장에서, 가까이 밥상머리에서 볼때는 아주 개판이란 걸 잘알다보니....

애비에게 머 배울께 있겠습니까? 그렇다보니.... 자식놈이 애비를 닮아서 개판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자기 애비는 나이가 많아 교묘한 방법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좀처럼 들통나지 않도록 위장을 하지만,

자식놈은 아직 어리고 세상 살기가 어렵다는 것을 몰라서 제대로 위장하지를 못하고 무대뽀로 방탕한 생활을

하게되어, 사회에 당장 들통나서 지탄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이처럼 위의 순X음 교회의 XX기 목사라는 사람도 그 교회 신자들은, 그 사람을 특별한 존재로 믿고 있기에

그렇고 그렇게 되어 가는 것입니다. 특별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다면,

그기에 빠지지 않게 되었을 것이고, 축복해 준다고 머리에 손 얹고 몇마디 하는데, 돈을 몇천만원 몇백만원

때론 1억씩 낼 사람 손드시요!!라고 했을때 손들지 않았을 것입니다. 얼마나 위대 했으면 TV를 통해 전국적으로

설교를 할 수가 있는가?!!! 이렇게만 생각하고 감탄했기에 속아 넘어 갔던 것이지요.

 

한국 뿐만 아니라 동,서양에서 발생한 종교도 다 마찬가지 입니다. 그들 교주 역시 사람이고 특별한 사람은 아니고

별반 차이없는 사람이였습니다. 그렇기에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허황됨을 추구하는 자기 자신의

허영심 때문에도 광신도가되는 것입니다.

 

死後 천당을 가겠다는 허황된 욕심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교회 신자들이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보다,

원천적으로 욕심이 더 많아서 그렇게 된 것입니다. 이 때문에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사람들보다

평균적으로 지나친 욕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100%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이런 성격들로  인해,

주식 사고 파는 것도 많이들하고 로또 복권도 더 많이 사게됩니다. 즉 사행심이 많다는 것이지요.

 

 사행심은 과도한 욕심입니다. 사행심이 많다는 것은 욕심이 많다는 것이며, 죽으면 당연히 무(無)로 돌아 가는 것을

 죽지 않겠다고... 지나친 욕심 때문에 죽어도 죽는게 아닌 천당을 가겠다고 하는, 과다한 욕심을 내는 것은 일종의

사행심이고 허영심 입니다. 이때문에 기독교 믿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대체적으로 욕심이 더 많은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이기에 나쁜 일을 당연히 더 많이 하게 되어있는 것입니다.

예수를 잘못 믿어서 나쁜 일들을 하는게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원천적인 심보(心褓:심술보따리:남 지옥갈때 자기는 천당가겠다는 이기심으로 가득찬 마음)가

잘못된 집단이기 때문입니다.

wty123

2018.05.09 12:04:34
*.104.75.98

Gradually katespade numb michael kors outlet ever michael kors dream barbour outlet of.There seahawks jerseys are always michael kors outlet online sale sigh nike free 5.0 in our jerseys from china soul ralph lauren outlet online throbbing, iphone 5s cases as reebok shoes outlet in hilfiger online shop the plein shoes night-blooming gucci shoes cereus coach factory shop flash, montblanc a north face dream nba jerseys swaying tommy hilfiger outlet stores from huarache story air max time, dash baseball jerseys of mont blanc melancholy, saints jerseys but nike roshe also guciheaven shoes scored the adidas online season's michael kors canada vicissitudes. jordans Time dallas mavericks jerseys is 49ers jerseys always browns jerseys ruthless utah jazz jersey away nike schuhe something, salomon schuhe and toronto raptors jersey then reebok let indiana pacers jersey us fitflop outlet miss. iphone case When oakley outlet you can converse outlet not hugo boss shop let oakley vault go burberry outlet online become north face backpacks without air max leaving any burberry traces, and portland trail blazers jersey finally michael kors outlet write prada outlet a rolex watches perfect ray ban wayfarer piece louboutin shoes of ray ban sunglasses music. coach outlet online Lonely timberland shoes listening northface who michael kors is polo outlet store sad, air jordan retro who hollister online is rayban to hollisterco take pandora canada away nike free 5.0 the oakley sungalsses outlet injured, cheap basketball shoes who brooklyn nets jerseys is nike shop leaving the coach black friday pain? woolrich outlet Dream abercrombie exhumed baseball jerseys memories hogan outlet of replica watches time, roshe run seems katespade lost rolex watches for sale scars, montre homme it new balance tears ralph lauren factory store trace. polo ralph lauren quietly.And coach outlet online remember pandora not oakley vault to stone island polos remember, ray bans outlet not boots on sale to bottega veneta forget swarovski jewelry and watches canada forget. moncler outlet online Time coach outlet was the north face sealed birkenstock outlet things, chiefs jerseys only new balance time longchamp handbags will titans jerseys print tods outlet solutions. the north face outlet In ravens jerseys fact, longchamp outlet it michael kors outlet online can free running be pandora charms repeated nfl jerseys in mizuno running order coach outlet to oakley sunglasses outlet forget north face jackets the toms outlet online memory; lions jerseys to tommy hilfiger outlet think tory burch outlet of, but asics gel not pandora charms be vans outlet able hoodies to michael kors canada recover converse chucks once michael kors outlet the adidas memory. michael kors outlet online The celine bags way birkenstock shoes we fossil uhren hurry, but golden state warriors jersey how roshe run it coach outlet online can los angeles clippers jersey not hogan keep up burberry outlet store the adidas online pace, belstaff outlet losing supra footwear more knockoff handbags and toms.com more swarovski jewelry things, cowboys jerseys courtyard, redskins jerseys in ralph lauren polos the toms shoes faint lacoste shoes sound burberry outlet online of coach outlet online water, coach outlet the hollister kids flirtatious long champ opened. www.tommyhilfiger.nl You milwaukee bucks jersey are we ralph lauren outlet online began tory burch to fivefingers grow nike air jordan significantly, rolex eager converse sneakers to converse shoes mature, nike.se the purses and handbags desire bengals jerseys to timberland femme succeed, the north face there rams jerseys is nike roshe a marc by marc jacobs restless ralph lauren polo heart nike mercurial vapor restless, timberland boots disturbed from replica watches time memphis grizzlies jersey to juicy couture outlet time ralph lauren outlet our jordan release dates 2015 hearts, skechers outlet then glasses frames a michael kors terrible toms shoes outlet pain. giuseppe shoes This dolphins jerseys pain nike air max 90 the air max pain, jaguars jerseys perhaps nike air max from mcm backpack outlet our cheap nfl jerseys rebellious nike air max hearts thomas sabo barren longchamp outlet dreams ferragamo shoes uk of chicago bulls jersey hope. ralph lauren Standing oakley in nfl jerseys the ray ban wayfarer bustling burberry handbags city, nike store countless washington wizards jersey times ralph lauren ahead burberry sale in houston rockets jerseys the michael kors distance, nike.dk looking under armour in that phoenix suns jersey vein guess outlet quiet coach outlet canada blue louboutin mountain jets jerseys shadows, barbour jackets outlet but, ralph lauren outlet in bcbg max azria addition versace outlet online to nike shoes building nike air max thea tall dsquared2 sale buildings, oakley sunglasses is patriots jerseys stuck mcm bags in belstaff outlet online traffic mcm handbags and michael kors v?skor bustling raiders jerseys crowds; cheap ray ban many hermes times ray ban sonnenbrillen to omega watches meet dansko outlet that prada outlet fantasy birkenstock deutschland Wang flashing tommy hilfiger light new balance outlet the thomas sabo jewellery waves, juicy couture handbags however, vans schuhe apart new orleans pelicans jersey from chi flat iron the puma outlet bustling ferragamo shoes city air huarache left charlotte hornets jerseys desolate, toms shoes outlet that is fidget spinner outlet the uggs outlet turbid river. kate spade outlet online until philipp plein outlet then barbour outlet look cheap oakley back, veneta we michael kors taschen have versace outlet online brought glasses online back nike shoes the eagles jerseys original louboutin shoes himself. polo ralph lauren outlet Years valentino outlet the soccer shoes outlet story, nike air max shaped nike schoenen into hollister kids songs, thomas sabo uk the vans shoes sad nike outlet times, carved packers jerseys into softball bats style. pandora schmuck Youth, moncler mens jackets too asics outlet lopsided fendi handbags gait, giants jerseys stumble nike free run into bcbg max a puma online famine mbt shoes outlet in rolex watch the long champ street nike roshe scenery, true religion jeans outlet with wandering, north face let sacramento kings jersey the air yeezy shoes heart colts jerseys chase lacoste polos as heat jerseys dandelion, north face outlet of rayban no oakley sunglasses fixed swarovski abode air max schoenen wandering, nike outlet can nike huarache not cheap true religion find parajumpers home. tracksuits store As lonely oakley sunglasses cheap people true religion jeans women always new balance like lunette ray ban to cheap oakley go michael kors lonely longchamp journey, michael kors outlet online and burberry outlet the armani outlet stranger, christian louboutin shoes tell marc by marc jacobs the skechers truth. mizuno wave Us jerseys from china have the north face had red bottom shoes first nike air force met, chargers jerseys but Sac Hermes did indoor soccer shoes not ray-ban sunglasses meet links of london outlet the ralph lauren outlet final.If coach factory I'm skechers happy, zapatillas nike the ralph lauren outlet day levis jeans may giuseppe zanotti sneakers not cheap michael kors be true religion outlet gloomy. swarovski crystal Two cheap michael kors consecutive ed hardy clothing days detroit pistons of nike air max heavy new balance canada rain, lunette ray ban the handbags outlet sky hermes belt should prada be michael kors bags able azcardinals jerseys to oakley sunglasses stains gafas oakley washed reloj away.If burberry sale I'm minnesota timberwolves jersey happy, jerseys from china the cleveland cavaliers rain burberry online shop may pandora bracelet not adidas superstar be oakley sunglasses outlet cold. mcm backpack The true religion jeans long-awaited fred perry polos spiritual barbour factory water, chrome hearts which may nike air max shoes be coach factory outlet able ugg boots to air jordan clean philadelphia 76ers jerseys noisy pandora worldly coach purses outlet online air.If calvin klein underwear I'm soccer shoes happy, texans jerseys expression kate spade outlet online may nike air max not babyliss pro be steelers jerseys so salvatore ferragamo numb. panthers jerseys Smile, swarovski online it ray ban outlet makes air max society fred perry outlet more atlanta hawks jerseys than tommy hilfiger online a coach outlet online trace denver nuggets jerseys of human san antonio spurs jerseys well-being under armour shoes temperature.If ecco outlet I'm happy, polo ralph lauren outlet online the coach store heart oakley may ralph lauren polos not orlando magic jersey be ray bans the stephen curry shoes bitter ray ban occhiali cold. supra footwear Already plain buccaneers jerseys water burberry sale mind, how ralph lauren should hollister clothing store not bear asics the swarovski australia burden jimmy choo outlet of polo ralph life.But, burberry outlet I michael kors purses am bears jerseys not longchamp taschen happy mcm backpack ......I nike tn guess omega watches I ray bans should oakley frogskins be hollister clothing happy, broncos jerseys because jimmy choo shoes I guess factory outlet have belstaff a lakers jerseys family, michael jordan parents coach factory outlet alive, michael kors outlet online family ferragamo members hogan outlet are [b]vikings jerseys[/b] also jerseys from china no disaster ralph lauren outlet disease-free, dsquared2 with falcons jerseys their true religion hands hermes bags can cheap nba jerseys worry purses and handbags about food ralph lauren and michael kors clothing.I oklahoma city thunder jersey guess michael kors uk I prada sunglasses should barbour jackets be jordan retro happy, ray ban sunglasses outlet because timberland outlet in tommy hilfiger my air max 2015 life adidas canada I christian louboutin shoes have burberry outlet met cc beanies the cheap oakley sunglasses love givenchy outlet of nike free 5.0 a gucci shoes outlet girl, bills jerseys the christian louboutin shoes girl ferragamo shoes loves boston celtics jersey me. Love adidas.se one new york knicks another, jack wolfskin jackets love prada shoes is oakley canada not burberry outlet online exactly red bottoms the coach factory case.I guess I air jordan shoes should adidas superstar be baseball jerseys happy, toms outlet because ray ban I michael kors bags have chi hair a ray ban zonnebril group polo ralph of jack wolfskin outlet friends, adidas superstar can baseball bats

roshe run

wwwww

2018.09.01 18:04:06
*.232.41.158

www0901

polo ralph lauren outlet

moncler outlet

christian louboutin shoes

polo ralph lauren outlet

coach outlet

coach factory outlet

off white nike

nike factory outlet

hermes belts

nba jerseys

moncler online outlet

ugg boots

hugo boss outlet

cheap ray bans

nike outlet

pandora outlet

cheap snapbacks

adidas nmd runner

pandora charms

christian louboutin shoes

moncler jackets

bottega

golden goose

canada goose outlet

vibram fivefingers shoes

off white

tods shoes

lacoste outlet

christian louboutin sale

canada goose outlet

louboutin shoes

moncler

ugg?boots?on?sale?70%?off

supreme shirt

moncler outlet

coach outlet

nike factory store

issey miyake

nike presto

nike shoes

air max 90

ugg?boots?clearance

nike soldes femme

coach outlet online

ralph lauren outlet

true religion outlet

canada goose

pandora

kate spade outlet online

fitflops sale clearance

vibram five fingers

ugg boots clearance

uggs outlet

new nike shoes

christian louboutin outlet

ralph lauren outlet

ugg boots

supreme clothing

jordan 4

oakley sunglasses wholesale

reebok shoes

true religion outlet

louboutin shoes

salomon

ultra boost 3.0

nike air max

golden goose shoes

true religion outlet

air jordan uk

michael kors outlet online

ugg boots

coach outlet

yeezy boost 350

true religion jeans

salomom shoes

nike blazer

pandora charms

ray ban sunglasses

kate spade outlet

ray ban sunglasses

uggs outlet

michael kors outlet

soccer boots

coach outlet online

pandora

ecco outlet

michael kors

nike air jordan

maillot football pas cher

ultra boost

converse trainers

coach outlet

ralph lauren uk

ralph lauren outlet

superdry clothing

coach factory outlet

coach factory outlet

nike huarache

reebok

canada goose outlet

nike factory

off white clothing brand

moncler outlet

coach outlet

football soldes

dsquared

coach outlet online

christian louboutin shoes

ray ban eyeglasses

ugg?boots?clearance

nike shoes for women

coach factory outlet

chrome hearts

golden goose

nike outlet store

ugg boots

coach outlet store online

prada handbags

nike shoes

canada goose jackets

coach outlet

michael kors outlet online

pandora jewelry

ralph lauren outlet

adidas football soldes

pandora charms outlet

canada goose jackets

giuseppe zanotti

saics running shoes

prada shoes

ralph lauren uk

canada goose jackets

nhl jerseys wholesale

uggs outlet

coach outlet online

ralph lauren outlet

true religion outlet store

true religion outlet store

moncler jackets

nike outlet

ugg?boots

adidas superstar

ralph lauren outlet

canada goose jackets

nike factory store

fitflops

jordan shoes

ray ban eyeglasses

coach outlet

christian louboutin shoes

golden goose sneakers

longchamp bags

true religion outlet

true religion outlet

christian louboutin outlet

ralph lauren uk

adidas nmd

converse shoes

cheap nba jerseys

kate spade outlet

true religion jeans

pandora jewelry

air jordan 4

skechers shoes

kate spade outlet

nike requin

jimmy choo shoes

canada goose jackets

coach outlet

ralph lauren outlet

ugg boots

red bottom

ugg?boots

nike soldes

tods outlet

pandora jewelry

nike outlet store

ugg?boots?clearance

jordan shoes

michael kors outlet online sale

tory burch handbags

hermes belt

jordan shoes

nike blazer pas cher

oakley sunglasses wholesale

ferragamo shoes

dsquared2

ugg boots

polo ralph lauren

oakley sunglasses wholesale

oakley sunglasses

kate spade handbags

tn pas cher

nike air max 90

nike tn pas cher

manolo blahnik

cheap nfl jerseys

canada goose jackets

canada goose outlet

coach outlet

ugg?boots

pandora

louboutin shoes

christian louboutin shoes

クロムハーツ

air jordan 8

pandora jewelry

coach factory outlet

mbt shoes

mlb shop

pandora jewelry outlet

uggs outlet

ralph lauren uk

ralph lauren outlet

ugg?boots

longchamp handbags

pandora jewelry

fitflops sale clearance

kate spade

coach outlet online

jordans

polo lacoste

supreme new york

off-white clothing

nike air max 95 ultra

christian louboutin sale

nike chaussure

ralph lauren uk

nike huarache femme

cheap jordans

ralph lauren uk

kate spade outlet

basket nike

ed hardy uk

moncler jackets

off white clothing

canada goose outlet

supreme shirt

vibram fivefingers

ugg?boots

polo ralph lauren

off white shoes

valentino shoes

canada goose outlet

kate spade outlet online

canada goose jackets

michael kors outlet

ralph lauren uk

manolo blahnik shoes

mulberry uk

nike outlet

jordan shoes

louboutin shoes

ralph lauren outlet

pandora jewelry

ray ban eyeglasses

louboutin outlet

pandora outlet

ugg boots

fitflops sale clearance

coach factory outlet

canada goose uk

moncler jackets

ray ban sunglasses

tory burch outlet

christian louboutin outlet

off-white clothing

christian louboutin sale

nike requin pas cher

christian louboutin outlet

moncler online

basketball shoes

kate spade outlet online

pandora

pandora outlet

moncler online outlet

yeezy shoes

nike chaussure femme

moncler uk

fitflops shoes

adidas shoes

jimmy choo outlet

coach outlet

christian louboutin shoes

christian louboutin shoes

moncler online outlet

off white jordan 1

pandora

canada goose jackets

polo ralph lauren

ralph lauren uk

canada goose jackets

kate spade outlet

dsquared2

louboutin shoes

red bottoms

golden goose sneakers

mbt

adidas outlet online

yeezy boost 350 v2

adidas ultra boost

pandora

ralph lauren uk

canada goose jackets

christian louboutin shoes

ray ban sunglasses

ray ban sunglasses

polo ralph lauren outlet

michael kors outlet online

ugg?boots?on?sale?70%?off

oakley sunglasses

supreme clothing

pandora charms outlet

adidas outlet

cheap basketball shoes

mbt shoes outlet

moncler outlet

nike factory outlet

ecco shoes

ugg?boots?clearance

snapbacks wholesale

fitflops sale

louboutin shoes

cheap jordan shoes

nike air max 2017

basket nike femme

jordans

coach outlet online

nike shoes

moncler online

pandora jewelry outlet

ugg boots clearance

ugg?boots?clearance

nike air max 95

canada goose outlet

huaraches

asics shoes

canada goose uk

pandora charms

jordans

fitflops sale

prada shoes

oakley sunglasses

canada goose outlet

ralph lauren outlet

adidas superstars

supreme outlet

salomon

yeezy

louboutin shoes

coach outlet

bottega veneta

ferragamo outlet

canada goose jackets

moncler online outlet

ed hardy clothing

football pas cher

moncler online

moncler jackets

kate spade outlet online

ugg boots clearance

jordan shoes

coach outlet online

michael kors outlet clearance

ugg boots clearance

nhl jerseys

moncler online

nike huarache

off white outlet

pandora charms outlet

louboutin shoes

nike shoes for men

louboutin shoes

ralph lauren outlet

ray ban eyeglasses

oakley sunglasses

hugo boss sale

ralph lauren uk

cheap jordans

christian louboutin shoes

moncler jackets

ralph lauren outlet

coach outlet

michael kors outlet

nike shoes

canada goose jackets

true religion jeans

oakley sunglasses wholesale

giuseppe zanotti sneakers

ralph lauren uk

pandora jewelry

cheap nhl jerseys

canada goose outlet

off white shoes

uggs outlet

issey miyake perfume

red bottom shoes

nike presto femme

pandora charms

longchamp handbags

golden goose shoes

ugg?boots?on?sale?70%?off

ugg boots clearance

nfl jerseys

coach outlet

adidas yeezy

adidas yeezy

off white clothing

christian louboutin shoes

pandora charms outlet

prada outlet

coach outlet online

ugg?boots?on?sale?70%?off

polo ralph lauren

christian louboutin shoes

salomom shoes

red bottom shoes

mlb jerseys

ugg?boots?on?sale?70%?off

mulberry handbags

christian louboutin shoes

coach outlet online

manolo blahnik outlet

skechers outlet

longchamp outlet

moncler outlet

ralph lauren outlet

pandora

canada goose outlet

canada goose jackets

fitflops sale clearance

coach outlet online

super dry

pandora charms

jordan 8

dsquared

red bottom

jordan shoes

nike outlet

ralph lauren uk

pandora jewelry outlet

uggs outlet

off white jordan 1

ugg boots clearance

pandora

valentino

ugg boots uk

moncler jackets

mbt shoes

pandora

michael kors handbags

soccer shoes

pandora

longchamp outlet

www0901

shenyuhang

2018.09.05 11:58:44
*.17.197.177

mbt shoes

pandora jewelry

cheap oakley sunglasses

nike shoes

true religion jeans

canada goose jackets

moncler coats

pandora jewelry

pandora jewelry

canada goose outlet store

tory burch sandals

michael kors outlet

mont blanc outlet

nike outlet

mont blanc

uggs outlet

valentino outlet store

true religion

ugg outlet

cheap jerseys

christian louboutin shoes

yeezy boost

nike trainers

prada outlet store

coach outlet

michael kors

true religion outlet

coach outlet

kate spade outlet store

birkenstock sandals

nfl jerseys wholesale

canada goose jackets

moncler outlet online

pandora charms sale clearance

north face outlet

christian louboutin

michael kors outlet

ugg outlet

christian louboutin

pandora charms outlet

canada goose outlet

michael kors outlet online

cheap nfl jerseys wholesale

north face outlet

canada goose jackets

coach factory outlet

christian louboutin shoes

kate spade outlet

coach outlet store online

nike kyrie

michael kors outlet

michael kors outlet online

moncler outlet

polo ralph lauren

mbt outlet

cheap nfl jerseys

polo ralph lauren outlet

coach factory outlet

coach outlet

oakley sunglasses

fred perry clothing

ralph lauren sale clearance

tory burch shoes

cheap ugg boots

polo ralph lauren

cheap oakley sunglasses

pandora charms

uggs outlet

michael kors outlet

tory burch outlet stores

kate spade bags

coach outlet online

christian louboutin shoes

coach outlet online

canada goose

canada goose outlet

canada goose outlet

ed hardy outlet

ray ban outlet

canada goose

kate spade outlet

ray ban sunglasses wholesale

ray-ban sunglasses

pandora charm

cheap nhl jerseys

christian louboutin outlet

nike outlet

michael kors handbags

nike outlet store

nike outlet

nike outlet store

nike shoes for men

kate spade sale

coach outlet

nike shoes on sale

michael kors outlet clearance

michael kors outlet online

nike shoes

converse

mbt shoes

shenyuhang20180905
문서 첨부 제한 : 0Byte/ 8.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jpg;*.gif;*.png;*.doc;*.hwp;*.JPG;*.PNG;*.GIF)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4 누가 가수인가? [8] 일보전진 2011-06-11 3533
363 후쿠시마 원전사태 대재앙 우려 [5] 어찌되나 2011-03-17 2615
362 일본 지진 - 종교인의 시각 [6] 소개글 2011-03-16 3009
361 이런 이유 때문에 종교도 진화를 한다고 했었다. [8] 진화 2011-03-08 2979
360 4인의 공통점 [9] 공통점 2011-02-28 2836
359 하나님을 믿는 자가 자국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하다. [9] 전쟁선포 2011-02-22 3982
358 눈물의 룰라 [9] 일보전진 2011-02-15 4599
357 하나님을 믿는다는 자가 돈은 왜? 이리도 밝힐까? [6] 돈이최고인모양 2011-02-13 3021
356 종교란? 2 [7] 종교2 2011-02-03 3964
355 종교란? [8] 종교 2011-01-28 3066
354 대미 외교에만 신경쓰는 기독교 정권과 중국을 가까이하면 미국에게 혼난다고 외치던 조선일보 [6] 사대주의 2011-01-27 2851
353 누구를 위한 작전인가? [8] 일보전진 2011-01-25 3071
352 이 대통령이 임기 중에 처음으로 잘한 일은 이번의 해적 소탕이다. [7] 해적소탕 2011-01-22 2929
351 박경철과 법륜스님과의 대화 [7] 법륜스님과 박경철 2011-01-20 5566
350 판단력이 흐린 사람은 인간과 동물이 다르다고 합니다. [2] 똑 같음 2011-01-20 4257
» 순복음 교회 스토리 [6] 헌금의유용 2011-01-16 4617
348 조갑제의 주적 60분 [5] 일보전진 2011-01-14 2900
347 기도 방법을 통해 종교 바로 보기 [6] 종교 2011-01-09 3201
346 스웨덴 침몰 작전 [5] 잠수함 2011-01-08 2682
345 MB큰소리치더니.. 터키 원전 수주 오리무중 [11] 덤핑수주 2011-01-07 2914